본문 바로가기
아물상-(제품리뷰)

ipTIME A8004ITL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개봉 및 사용기

by 나태한고양이 2020. 4. 28.

안녕하세요.

 

오늘 리뷰해 볼 제품은 ipTIME의 A8004ITL 무선 공유기입니다.

 

저희집은 제 작업실에 통신사에서 제공된 기본 와이파이를 설치해 두었는데요, 와이파이 신호가 안방에서 잘 잡히지 않아 스토리지 기능이 있는 공유기를 구매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마침 레뷰에서 제공받아 작성할 기회가 되어 1주일동안 사용해보고 사용기를 남깁니다.

 

 

 

바로 개봉부터 가시죠.

 

패키지 사진

먼저 패키지는 생각보다 커다랗습니다.

 

일단 크기가 보통의 공유기보다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105x105x195mm) 당연하다고는 생각하지만

 

보통 무선 공유기 패키징의 크기에 비해서 약 2-3배 정도 커다래서 의외였습니다.

 

전자기기는 이거 없으면 안되죠

봉인 씰도 확실하게 되어있습니다.

 

스펙이 적혀있는 박스 뒷면

박스 뒷면에 상세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AC2600 Dual Band (5GHz 4x4 1733Mbps + 2.4GHz 4x4 800Mbps)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라는게 기본적인 이 제품에 대한 설명입니다. 안테나 4개 달린 2.4Ghz, 5Ghz를 지원하는 공유기라는 뜻이지요.

 

오래된 공유기들은 2.4Ghz만 지원하는 경우가 있는데 5Ghz도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MU-MIMO(Multi User-MIMO) 지원 이라고도 되어있는데 이건 동시에 여러 기기로 무선랜을 사용할 때 기기별로 속도가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없애주는 기술입니다.

 

물리적으로 속도의 총합이 회선의 속도보다 빨라질 순 없지만, 적어도 빨랐다 느려졌다 없이 최대 속도로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지요.

 

intel CPU를 사용해서 좌측 하단에 인텔 이노베이션 마크도 있군요.

 

다시 개봉기를 이어가 보겠습니다.

 

단단한 골판지 상자 안에 제품이 들어있고요

 

구성품들은 이렇습니다.

구성품에 매뉴얼이 왜 이렇게 두꺼워? 하고 봤다가 투두둑 떨어져서 놀랐네요.

 

왜 이렇게 많은가 봤더니 모바일로도 설치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설치도우미가 있었고,

 

네트워크 서버(FTP)로도 사용할 수 있어서 각자의 사용법을 적어놓은 설명서들이 따로 여러 개 들어있었습니다.

 

모바일 설치 도우미가 뭔가 싶어서 봤더니 아예 ipTIME 모바일 매니저를 지원하더군요.

 

예전 와이파이 신호 증폭기 사용할 때 모기향 기계처럼 콘센트에 꼽아놓고 별도의 디스플레이나 컴퓨터와의 연결 없이 모바일 어플로 설정해서 굉장히 신기했던 경험이 있는데, 이제는 공유기도 모바일 관리가 가능하네요.

 

본체의 모습(뒤집어서 들고있음)

찍고 보니 뒤집어서 들었네요 ㅋㅋ

 

사진상으로는 잘 보이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내부 포장이 골판지(?) 재질이다 보니 갈색 먼지들이 많이 묻어있는 모습이었습니다.

 

한 번 닦아주니 괜찮아졌지만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큽니다(105x105x195mm).

 

여기에 각 안테나의 길이 20cm까지 하니 생각보다 커 보여서 얼마나 큰지 재어보았습니다.

 

만세!!
옆으로 나란히!

만세!! 때의 높이는 38cm, 옆으로 나란히!! 때의 폭은 52cm였습니다.

 

사실 공유기를 저렇게 사용할 일은 거의 없을 테니 최대 높이와 폭이라고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본격적으로 기능적인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똑바로 찍었어요.

위에서부터 우측에는 CPU, 2G, 5G. 좌측에는 1~4번 유선 연결 상태를 보여주는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리셋 버튼과 WPS 버튼, 그리고 1~4의 유선 연결 랜 포트, 인터넷 라인이 들어오는 선, 그리고 USB가 있고 전원선이 있지요.

 

USB 포트에 USB Flash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웹서버나 미디어 서버 등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해본 결과 고가의 NAS급은 아니지만 충분히 활용 가능할 정도의 성능이었습니다.

 

기기간 작은 크기의 사진이나 영상 파일 옮기기 많이 편하더라고요.

 

그럼 ipTIME의 설정 마법사 쪽을 보겠습니다.

 

중국에 살 때 영어 지원조차 되지 않는 공유기 설정 들어가 보고 확실히 느꼈습니다.

 

한글이 완벽 지원되는 관리 도구는 장점이에요. 큰 장점입니다.

 

그럼 관리 도구를 보시지요.

 

Home, Sweet Home

 

언제나처럼 192.168.0.1로 들어가면 됩니다.

 

ipTIME의 전통에 따라 초기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admin/admin이네요.

 

이 공유기에는 재미있는 기능이 하나 있습니다.

 

보통 온라인 게임을 많이 하는 게이머들의 경우 메인 컴퓨터에 포트포워드나 DMZ/Twin-IP 설정을 하는데요.

 

그것과는 별개로 이 공유기는...

미꾸라지 VPN

무려 특수기능게이밍 VPN(미꾸라지 VPN)을 넣어놨습니다 ㅋㅋㅋㅋ

 

심지어 잘 동작하네요. 신기했습니다.

 

 

 

제게 ipTIME 공유기는 3년 내구성가성비 공유기로 기억되어 있습니다.

 

저가형 제품들은 3년 정도 쓰면 고장이 나더라고요 ㅠ

 

보통 컴퓨터 관련 기기의 기대 수명을 3년 정도로 잡고 있는 제게는

 

'초기 불량 한 번 없이 3년 동안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정도만 해도 그게 어딘가.. '싶지만

 

사람 욕심이라는게 ㅎㅎ 항상 내구성이 아쉬웠어요.

 

허나 이 제품은 10만 원대의 중가격대 제품인만큼 품질이나 다양한 기능들과 같이 신경쓴 부분들이 보입니다.

 

하얀색과 검은색을 사용한 깔끔한 마감이야 ipTIME의 특징이었으니 만족스럽습니다.

 

10만원대 가격에서 고급 제품에서 볼 법한 기능들을 가졌으니, 가격에 걸맞은 더 나은 내구성이 확인된다면 충분히 가격적으로나 기능적으로 매력적인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아, 그래서.. 공유기를 바꾼 뒤에 와이파이는 잘 터졌냐고요?

 

위 : 기본 공유기, 아래 : ipTIME A8004ITL

 

 

댓글